HOME > 대학소개 > 인사말
  •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본 연세대학교 음악대학은 과거 연희전문학교 시절부터 활발한 음악활동으로 한국 악단에 공헌한 바 크며, 오늘날 활약하고 있는 우리 악단의 중진적인 인물들을 많이 배출하였습니다. 본 대학은 훌륭한 음악가로서의 교육과 폭넓은 교양인으로서의 자질 향상과,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실천적인 인물을 배양하는 데 그 교육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1955년 신과대학에 종교음악과가 개설되고, 1963년 12월 16일자로 문교부로부터 음악대학으로 인가를 받아 2008년 8월까지 교회음악과, 성악과, 기악과, 작곡과 등 4개 학과로 편성되었습니다. 이후 2008년 9월부로 기악과가 피아노과와 관현악과로 나뉘게 됨에 따라 현재 5개 학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각 학과에서는 합창, 오페라, 독주, 실내악, 관현악, 작품 발표회 등을 통해 활발한 연주 활동을 해 오고 있으며, 우리나라 음악계의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본 대학을 졸업하면 음악학사 학위를 받게 되며, 교직과정 이수자(단, 교회음악과 제외)는 2급 정교사 자격증을 받게 됩니다. 동시에 대학원 교육에 있어서도 국내 최초 음악학 박사과정의 개설로 음악계의 고급 인력 배양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의 우수한 교육환경과 뛰어난 교수진, 그리고 현재 한국 악단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훌륭한 여러 동문의 총력에 힘입어 본 대학은 향후 대한민국의 음악 발전을 이끌어 갈 전문 인재 양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앞으로도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음악적 학문의 연구와 발전에 앞장서는 대학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연세대학교 음악대학장  |  김금봉